프로야구 7월 팀별 성적 분석

2018 프로야구도 어느덧 각 팀은 100경기 이상을 치렀다. 대략 40경기 정도 남겨 놓은 지금 포스트시즌 진출의 마지막 한 자리인 5위를 놓고 무려 다섯팀이 경쟁하는 구도가 형성돼 있다. 남은 일정 속에서도 치열한 경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8월이 막 시작되었다. 각 팀의 7월 성적을 토대로 향후 리그 판도를 예상해본다.

7월 한달간 1위는 의외로 삼성이 차지했다. 삼성은 13승 2무 7패의 성적을 거둬 리그 8위에서 5위까지 치고 올라왔다. 지금의 상승세를 꾸준히 유지한다면 삼성이 5위를 차지할 공산이 크다. 지속적으로 5위권을 수성해왔던 넥센과 KIA가 부진한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



2위는 리그 선두 두산이 차지했다. 두산은 13승 8패를 기록하면서 2위권과의 거리를 9경기 이상으로 벌려놨다. 두산의 정규리그 우승은 거의 확정적으로 보인다.

3위는 12승 1무 8패를 기록한 KT다. KT는 한때 8위와도 4경기 이상 벌어지면서 꼴찌추락을 걱정하기도 했지만 7월말 연승을 해내면서 8위와는 단 반경기차로 좁혔다. 게다가 5위와 4경기 차이여서 앞으로의 활약 여부에 따라 포스트시즌 마지노선인 5위를 노려볼 수도 있는 상황을 만들어냈다.

4위는 13승 9패를 거둔 리그 2위 SK다. SK는 한때 4위까지 추락했으나, 선두 두산에 스웝승을 거두고, 3위였던 LG와의 대전을 모두 위닝 이상으로 가져오면서 2위에 복귀했다. 한화와 LG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라 SK는 2위를 수성할 찬스를 잡았다. 지금의 상승분위기가 이어진다면 SK가 2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5위는 의외로 꼴찌인 NC가 차지했다. NC는 올 시즌 처음으로 월간 승률 5할 이상을 기록했다. 12승 1무 9패를 거둔 NC는 탈꼴찌는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내년 시즌을 생각한다면 매 경기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만 한다. 야구장을 떠난 팬들의 발길을 다시 돌려놓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6위는 10승 13패를 거둔 넥센이다. 넥센은 7월말 연패를 거듭하면서 결국 5위자리를 삼성에게 내주고 말았다. 가라앉은 팀 분위기 쇄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7위는 9승 13패를 거둔 한화와 LG가 차지했다. 한화는 다소 힘에 부치는 듯한 행보를 보이며 2위 자리를 SK에게 내주고 말았다. 하지만 여전히 1경기차에 불과하기에 포스트시즌에서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라도 2위쟁탈전에 모든 힘을 쏟아부어야 한다. LG는 7월 성적이 곤두박질치면서 2위권까지 위협하던 모습에서 2위권 경쟁에서 탈락한 듯 보인다. 3위 한화와도 5경기차로 벌어진 상황이라 큰 변동이 없다면 LG는 리그 4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9위는 롯데가 차지했다. 롯데는 월간성적 8승 13패를 거둬 가까스로 8위를 지키고 있다. 자칫 9위까지 내려앉기 일보직전이다. 5위권을 노려볼 만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힘들어 보이는 상황이다.

10위는 8승 14패를 거둔 KIA가 차지했다. KIA 역시 5위에서 7위로 내려 앉은 상황으로 반전의 계기를 만들어내야 하는 상황이다. 그렇지 않으면 리그 순위가 더 아래로 내려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리그 전체적인 판도를 보면 두산의 정규리그 우승과 NC의 10위는 거의 확정적으로 보인다. 2위 자리는 SK와 한화가 경쟁하고 있지만 힘이나 팀 분위기면에서 SK가 앞서 나가고 있기에 2위는 SK, 3위는 한화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4위는 LG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5위와 4경기 이상 앞서고 있기에 4위를 그대로 차지할 공산이 크다. 5위를 예상하기가 가장 어려운 상황이다. 현재 5위 한 자리를 두고 5팀이 경쟁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삼성, 넥센, KIA의 3파전이 예상되고 그 중에서 최근 분위기가 좋은 삼성이 다소 유리해보인다. 하지만, 8월 들어 2연승으로 분위기를 끌어 올리고 있는 KIA 역시 밀리지 않을 자세를 보이고 있다. 예상은 5위 넥센, 6위 삼성 , 7위 KIA로 해본다. 8위는 아마도 KT가 롯데를 제치고 차지하지 않을까 한다. 롯데가 최근 좋지 않은 행보를 오랫동안 이어가고 있는 만큼 8위 KT, 9위 롯데로 예상된다.

아무튼 올 시즌은 어느때보다 치열한 순위경쟁이 이어지고 있어서 지켜보는 팬들을 더욱 흥미진진하다. 2위경쟁과 5위경쟁은 리그 막판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최종 어느 팀이 웃을 수 있을지가 궁금하다. 각 팀들은 오늘 경기를 끝으로 향후에는 2연전으로 치러진다. 그런만큼 이동 거리도 늘어나기에 체력을 얼마나 안배하고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그런 팀이 경쟁에서 이기지 않을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